2019년 11월 26일 화요일

20191125 From Seoul


Hayashi씨

안녕하세요.
서울은 아침 저녁에는 영하인 날이 찾아오고는 하고 있습니다. 물론 따듯한 날도 있지만 역시 도쿄보다 겨울이 빨리 찾아오는 듯 해서 만추라기 보다는 벌써 겨울이에요. 

林さん

こんにちは。
ソウルは朝晩は氷点下の日がやってきたりしています。もちろん、暖かい天気の日もあるんですが、やっぱり東京より冬は早くやってくるみたいで、晩秋というよりももう冬なんです。


Hayashi씨의 글은 잘 읽었습니다. 
그렇군요, 시부야, 엄청 변하고 있나보네요. 그러고보니 11월에 도쿄에 갔었는데 그 때 시부야를 걸어봤어요. 음, 잘 모르겠지만 이른바 히카리에나 스트림, 스크럼블스퀘어가 있는 곳은 제가 알고 있던 시부야와는 너무 차이가 있어서 익숙해지지 않은 느낌이었어요. 그리고 어떤 건물이 더 높은 곳에서 스크럼블 교차로를 바라볼 수 있을지는 경쟁하는 인상도 있었습니다. 

林さんの文章は楽しく拝見しました。
そうですね、渋谷、すごく変わっているんですね。そういえば、11月に東京に行ったことがあるんですが、その時に渋谷を歩いてみました。うーん、よくわからないんですが、いわゆるヒカリエとストリームとスクスクのあるところって自分の知っていた渋谷とはあまりにもギャップがあったので、慣れない感じでした。あとは、どのビルがもっと高いところからスクランブル交差点を眺められるかと競っている印象もありました。


서울에서 그런 분위기로 대규모 재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곳이 있을까 하고 생각해봤는데 지금은 그다지 없는 듯한 기분이 들어요. 역시 올림픽 같은 것이 없으면 좀처럼 가능하지 않는 일이겠네요.

ソウルでそういうふうに大規模の再開発のプロジェクトが行なっているところはあるのかな〜と考えてみたんですが、いまはあまりないような気がします。やっぱりオリンピックのようなものがないとなかなかできないんでしょうね。


요즘 서울은 을지로의 오래된 건물들의 리노베이션이 유행하고 있어서 많은 젊은이들이 모이는 지역이 되었는데요 그게 큰 변화랄까요? 외관은 오래된 느낌의 건물이지만 내부 인테리어는 세련된 분위기의 카페와 바가 있어요. 거기에 턴테이블이 있고 레코드를 틀거나...... 그런 느낌이 젊은 세대의 사람들에게 유행하고 있습니다.

最近のソウルは乙支路(ウルチロ)の古い建物のリノベーションが流行っていまして、たくさんの若者が集まるエリアになりましたが、それが大きな変化でしょうか。外観は古い感じのビルなんですが、内装インテリアはおしゃれだったりするカフェやバーがあるんです。そこでターンテーブルがあってレコードをかけたり…そんな感じが若い世代の人たちに流行っています。


도쿄다반사는 지난주까지 2주에 걸쳐서 도쿄의 거리와 서브컬쳐에 대한 이야기를 했어요. 혼자서 이야기한거라 토크 이벤트라고 할 수도 없고요, 딱히 선생님이지도 않아서 강연회라고 이야기할 수도 없던건데요, 도쿄의 문화에 관심을 가지는 한국분들이 모인 이벤트였습니다. 

거기에서 1960년대 신주쿠 문화, 재즈킷사, 전공투라던가 1970년대 하라주쿠 센트럴아파트라던가 1980년대 세종 문화와 파르코 문화라던가 1990년대 시부야케이라던가 2000년대 relax나 Groovisions의 이야기인데요. 그걸 재즈킷사, 카페, 커피스탠드에 맞춰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도쿄는 역시 재미있는 도시라는 생각을 새삼 하게 되었어요.  

さて、東京茶飯事は先週まで2週間にわたって、東京の街やサブカルチャーの話をしました。ひとりでしゃべってましたので、トークイベントと言えるものでもなかったし、別に先生なわけでもないので、講演会と言えるものでもなかったものでしたが、東京の文化に興味のある韓国人が集まったイベントでした。

そこで、60年代の新宿文化とかジャズ喫茶とか全共闘とか、70年代の原宿のセントラルアパートとか、80年代のセゾン文化やパルコ文化とか、90年代の渋谷系とか00年代のrelaxやGroovisionsの話なんですが。それをジャズ喫茶、カフェ、コーヒースタンドに合わせていろいろと話しました。東京ってやっぱり面白い街だな〜と改めて感じました。


그럼, 이번에는 Hayashi씨께 이런 곡을 보내드립니다.
요즘 한국에서 시티팝이 꽤 유행하고 있어서 일반적인 TV 프로그램에서도 '시티팝'이라는 이야기아 나오고 있어요. 거기에 맞춰서 일본 DJ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는 한국 싱어송라이터의 신보가 발매되었습니다. 완전히 시티팝이에요. 

それでは今回は林さんにこんな曲を贈ります。
最近、韓国でCity Popがすごく流行ってまして、普通にテレビで「City Pop」という言葉が出てくるんです。それに合わせて、日本のDJの間にも人気の韓国のSSWの新譜が発売されました。完全にCity Popです。




그리고 1990년대 동아기획이라는 한국 레이블의 앨범도 일본 DJ들 사이에서 인기인데요 얼마전에 한국에서 그 동아기획의 컴필레이션 앨범이 레코드로 발매되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체크해보세요!

あと、1990年代のドンア企画という韓国のレーベルのアルバムも日本のDJの間に人気なんですが、この間、韓国でそのドンア企画のコンピレーション盤がレコードで発売されました。もしご興味ありましたら、ぜひ!




그럼.

ではでは。

Jinon
ジノン


댓글 없음:

댓글 쓰기